안전보건
본문으로 건너뛰기
People and Community 안전보건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은 무엇인가?

Our Approach

근로자의 안전보건 확보는 기업의 경영 활동에 있어 최우선 가치로 고려되어야 하는 필수적인 사항입니다. 근로자의 안전보건이 확보되지 않으면 단기간의 손익에 미치는 영향에 더해 이해관계자의 신뢰 저하, 장기적인 브랜드 가치의 훼손, 중장기 미래 비전 달성 등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쾌적하고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통해 근로자의 안전보건을 유지•증진하고 지속가능한 안전보건 경영체계를 확립하여 기업 고유의 안전보건 문화를 구축해야 합니다. 안전보건 문화는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 및 상호 간의 신뢰를 통해 실현될 수 있습니다.

안전보건 경영 추진

안전보건 체계

당사 안전보건 거버넌스는 전사 총괄 조직인 안전경영실(안전보건 경영책임자)을 중심으로 식품/BIO/FNT 사업부문, R&D기획실, 외식사업총괄에 안전보건 조직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부문/실별 산하 사업장에서는 각 안전보건 관리책임자가 안전경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안전경영 조직 체계 이미지 대표이사 하위에는 안전경영실(Corporate EHS)로 구성되며, 안전경영실은 기획팀(EHS Planning), 운영1,2팀(EHS KR Audit 1,2), Global Audit팀(EHS Global Audit), 부속의원(Clinic), 안전구조단(Emergency Response)로 구성되어 있다. 당사 안전보건 거버넌스는 전사 총괄 조직인 안전경영실(안전보건 경영책임자)을 중심으로 식품사업부문, BIO사업부문, FNT사업부문, R&D기획실, 외식사업총괄에 안전보건 조직을 구성하여 운영함. 각 부문별, 사업장별 안전보건 관리책임자가 안전경영을 담당하고 있다.

안전보건 소통 확대

전사 안전보건교육에 관한 지침을 기반으로 2022년부터 관리감독자 정기교육, 법정 정기교육, 안전 문화 활동으로 안전 Mind-Set 캠페인, 안전환경 포럼, 안전환경 권역별 협의체 등을 통해 안전의식을 강화하여 발생 가능한 잠재 리스크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니즈 및 효과성 등에 대해 확인하고 있습니다.

주요 안전 보건 교육 및 비상대응 훈련 이미지. 안전보건 교육에는 작업 전 안전교육, 정기 안전교육, 관리감독자 교육, 신 · 전입 사원 교육이 있다. 비상대응 훈련에는 화재대응 훈련, 유해위험물 누출 훈련, 비상대피 훈련, 고압가스 누출 대응 훈련, 밀폐공간 구조 훈련이 있다.

안전경영 포럼 활성화

CJ제일제당은 그룹 안전경영 포럼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안전경영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룹 차원의 커뮤니티를 강화했습니다. 또한 CJ제일제당 안전환경 포럼은 안전환경팀장, 안전보건 및 환경 실무자 등이 참여하여 역할과 책임에 대한 인식강화를 위한 토론의 장을 추가 운영하여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CJ그룹 안전경영 포럼은 격월 및 필요 시 각 계열사 담당자, CJ제일제당 안전경영실을 대상으로 안전경영 공감대 형성, 계열사 간 담당자 연결 소통 강화를 내용으로 한다. CJ제일제당 안전환경 포럼은 월 1회 CJ제일제당 안전환경 리더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안전환경 부문 원활한 소통 및 정보 공유를 내용으로 한다. 부분 협의체는 부문별 수립된 일정에 따라 진행하며 안전환경 부서 팀장, 실무자 및 안전환경 협업 부서 관리자를 대상으로 안전인식 제고 및 역량강화, 역할과 책임 인식 강화, 이슈 및 정보 공유를 내용으로 한다.

임직원 보건관리

임직원의 보건관리 활동으로 일반검진과 물리, 화학적 유해인자가 노출되는 장소에 근무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특수검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유해인자(물리적·화학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작업환경측정을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사옥 내 임직원의 건강관리를 위해서 진료, 상담 및 물리치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응급환자 및 부상자 발생으로 인한 응급상황 시 신속한 응급 처치로 임직원 및 방문고객의 생명을 보호하는 응급구조 전담 조직인 안전 구조단을 24시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위해, 일상에서 실천이 소홀했던 사항을 Safety Code로 제정하여 임직원들이 공감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CJ Safety Code

안전경영시스템 절차

안전보건 방침으로는 '우리는 지역사회와 임직원의 안전을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하는 onlyone 안전제일문화를 만든다'이며 안전경영 시스템으로는 인식, 개선, 예방, 대응, 진단이 있다. 인식에는 Risk를 발굴하여 정량적 위험도 평가, 반드시 예방해야 할 안전 보건 핵심 Risk 선정이 있다. 개선에는 발굴된 Risk를 지속 개선하여 안전 확보, 필요 시 개선을 위한 투자 의사 결정이 있다. 예방에는 신축 및 증축, 신규 설비 도입 시 기존 Risk의 반복 및 확산 예방을 위한 사전 설계 반영 및 검증이 있다. 대응에는 사고 발생 시 피해 최소화, 사고 발생 이후 원인 규명 및 재발 방지 대책 수립, 개선 그리고 수평 전개 통한 재발 방지가 있다. 진단에는 안전경영시스템의 정기적 진단 및 문제 개선이 있다. 안전보건 방침 중 제도/활동에는 인식은 top risk 개선활동과 no touch캠페인 제도를 진행한다, 개선에는 RM Day(risk management day : 사업장 자체적으로 사업장의 risk top 과제에 대해 rick를 개선하기 위한 관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제도)제도를 진행한다. 예방에는 SDR(Safety Design Review : 모든 투자 진행 시 환경, 안전, 보건 관련 법적 사항을 철저히 준수하고 risk 사항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제도)제도를 진행한다. 대응에는 AMS(Accident management system : 사업장에서 발생한 환경안전사고에 대한 명확한 원인 분석 및 개선을 통해 동일 유형의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제도) 제도를 진행한다. (사고관리 시스템) 진단에는 안전보건 진단을 진행하는데 중대재해처벌법 이행평가와 smartaudit를 포함한다.

중요 안전관리 활동

인식 및 개선 활동

Top Risk 개선활동

CJ제일제당은 반드시 예방해야 할 안전보건 리스크를 최소화하고자 Top Risk 과제를 선정하고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Top Risk로 151건의 과제를 선정하였고 100% 수행하였습니다. 주요 리스크 항목은 끼임, 점화원·가연성 건축물, 부딪힘, 소방설비, 떨어짐, 정전, 감전, 건물 붕괴 등이었습니다.

No Touch 캠페인

CJ제일제당은 사고를 근원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핵심 슬로건으로 ‘No Stop, No Touch!’로 정하고 가동 중 설비 접촉 금지 캠페인을 확산하였습니다.

예방 및 대응 활동

SDR(Safety Design Review)

SDR은 기존 공장의 안전환경 리스크가 공장 신축 및 설비 도입 시 반복 발생되지 않도록 사전에 검증하는 운영 시스템입니다. 공사, 소방, 안전보건, 전기, 환경안전 등에 대한 설계 기준 매뉴얼을 제정하고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여 예방관리를 강화하였습니다. 2023년에는 절차 개정을 통해 역할과 책임을 강화하고 사고 사례 등을 반영하여 기준을 고도화하고 추후 글로벌 사업장, 영업사무소, 외식매장 등의 특성을 고려한 기준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AMS(Accident Management System)

AMS란 사고 발생 시 원인 규명,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시행과 유효성 검증을 통해 동일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시스템입니다. 2022년에 발생한 안전사고에 대하여 동종사고 재발 위험이 있는 리스크 513건을 과제화하여 504건을 수행(98%)하였으며, 미개선된 리스크 과제에 대해서는 2023년 안전환경 투자와 연계하여 개선할 예정입니다. 또한 2023년에는 AMS 대상 범위를 확대하고 효과성 검증을 강화하여 사전안전성 평가에 반영해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를 정착시키고자 합니다.

진단 활동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2022년 중대재해처벌법이 발효되면서 연구소 포함 국내 제조 사업장 뿐만 아니라 영업사무소, 물류센터 및 외식매장을 대상으로 중대재해처벌법 이행 점검을 반기 1회 진행하였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 이행 여부 및 컴플라이언스를 진단할 수 있는 Tool을 새롭게 만들어 사업장에서 세부적이고 객관적인 점검과 현장의 위험요소를 발굴하는 활동까지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Legal·Compliance실과 협업하여 CMS 2.0 (Compliance Management System)을 통해 중대재해처벌법 의무 내용을 상세적으로 반영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