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반>, ‘건강기능식품 즉석밥 시대’ 열다!
본문으로 건너뛰기

<햇반>, ‘건강기능식품 즉석밥 시대’ 열다!

2013.08.08

- 6년 연구 끝 국내 최초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즉석밥 출시

- 식약처로부터 식후 당의 흡수 완만하게 도와주는 기능성 인정 받은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

소재 함유

- 희귀질환자 위한 기능성 햇반 ‘햇반 저단백밥’ 이후 두 번째 쾌거…

R&D역량으로 시장 트렌드 선도

햇반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밥 제품

 

국내 즉석밥 대명사CJ제일제당 <햇반>이 국내 최초로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즉석밥 시대’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햇반>은 29일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성 원료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을 첨가한 <식후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밥(제품명)>을 출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같은 양의 쌀밥 제품에 비해 식후 당의 흡수를 완만하게 하여 혈당의 증가를 염려하는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 받았다. 주식류로는 국내 최초다. 옥수수 효소분해의 원료인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은 식약처로부터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해 주는 기능을 인증 받은 건강기능성 원료다.

 

6년의 오랜 연구/개발 끝에 얻은 결과물로, 국내 최초의 ‘건강기능식품 즉석밥 시대’의 첫 포문을 연 것이다. 국민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삶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쌀 가공 사업의 새로운 비전을 선보였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된다. 특히 국내 식품업계에서 자사의 메인 제품에 기능성을 가미해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 받아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본격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김태준 부사장은 “국내 즉석밥을 대표하는 햇반의 맛과 품질력을 극대화했고, CJ제일제당의R&D 역량을 총 결집해 만든 제품으로 혈당 상승에 대한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는 효자식품으로 자리잡을 것”이라며 “건강식품을 챙겨먹거나 식이요법으로 잡곡밥만을 먹어야 했던 소비자들이 이제는 건강 기능성을 인정 받은 흰 쌀밥을 즐길 수 있게 되어 큰 인기가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2007년부터 식후 혈당을 조절하면서 맛있는 밥맛을 제공할 수 있는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밥> 개발에 착수했다. 즉석밥 최고의 기술을 자랑하는 대표 주자로서 혈당 관리가 필요한 소비자들에게 불편한 식이요법 대신 맛있는 일상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쉽지만은 않았다. 기능성 원료인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을 첨가하면 그 원료 고유의 색으로 인해 밥 색상이 어두워지거나, 밥의 식감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이다.

 

수년 간의 시행착오 끝에 수분함량, 쌀의 침지시간, 살균조건 등 다양한 제조공정을 최적화 시키는데 성공, 맛과 품질을 방해하지 않고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의 기능성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제품을 완성하게 된 것이다. 이는 연세대학교와의 인체적용시험을 통해서도 그 기능성이 입증됐다. 지금까지도 <햇반> 연구원들은 매일 ‘식후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밥’을 시식하고 자가 혈당 측정기를 사용해 피를 뽑아 당 수치를 재며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이번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밥>은 희귀질환자를 위한 기능성 햇반인 <햇반 저단백밥> 출시 이후 두 번째로 이룬 쾌거다. 일반 흰 쌀밥 개발에 그치지 않고 질환을 앓고 있는 이들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여주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재차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 동시에<햇반>의R&D역량을 바탕으로 즉석밥 시장의 웰빙과 건강 트렌드를 선도하는 국가대표급 브랜드임을 다시금 증명했다.

 

<햇반 저단백밥>은 일반 햇반(쌀밥)에 비해 단백질 함유량이1/10에 불과한 제품이다. 체내에 단백질 대사과정에 필요한 효소들의 일부가 결핍되어, 단백질이 함유된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없는 희귀질환자를 위한 기능성 햇반이다. 단백질 제거를 위해 주로 사용되는 화학용액(알칼리액) 처리 대신 단백질 분해효소를 이용했고, 단백질 제거에 효과적인 제조장치를 개발해 밥맛도 살리고 단백질도 기존 흰 밥에 비해1/10로 줄인 것이 특징이다.

 

CJ제일제당은 웰빙·건강기능성에 초점을 맞춰<햇반 잡곡밥>과 함께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밥>이 ‘건강한 밥’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김태준 부사장은 “지난해 한국인 당뇨병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성인10명중1명은 당뇨병 환자, 10명 중2명은 잠재, 국민10명 중3명은 고혈당으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을 정도로 당뇨병의 심각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국민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대표 식품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J제일제당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밥> 가격은1,980(210g)원으로, 현재CJ온마트(www.cjonmart.net)와 이마트에서 구매 가능하고, 추가로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으로 입점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