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추석 선물세트 자료> ‘2~5만원대’·‘복합세트’ 앞세워 추석 선물세트 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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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만원대’·‘복합세트’ 앞세워 추석 선물세트 시장 공략

2014.08.20

총 180여종, 720만 세트 구성… 소비자 선호 가격대인 2만~5만원대, 복합 선물세트 비중 확대

실속 소비패턴 확산 이어져 실제 소비 수요 높은 스팸, 알래스카 연어, 고급유 세트 강화

건강을 생각한 고소한 참기름, 100% 국산종자 토종김, 흑삼진액 등 차별화된 선물세트 선보여

2~5만원대 복합세트

 

올해 추석 역시 식품업계의 선물세트는 장기 불황의 여파로 ‘중저가’와 ‘실속형’ 세트 트렌드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2만원~5만원’대의 중저가에 다양한 상품을 갖춘 복합형 세트나 스팸, 연어캔, 고급유 등과 같이 온 가족이 좋아하는 실용적인 선물이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3만~4만원 가격대의 선물세트 비중(대형마트+SSM 기준)은 지난 2012년 추석 21.4%에서 2013년 36%로 증가했고, 복합형 선물세트 역시 지난해 추석 30.9%로 가장 큰 성장을 보이며 ‘중저가’와 ‘실속형’ 선물세트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J제일제당은 다가오는 추석을 겨냥해 ‘중저가’와 ‘실속형’ 선물세트를 앞세워 5,000억원 규모(업계 추정)의 가공식품 선물세트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다. 실속형 소비패턴 추세에 발맞춰 2~5만원대의 중저가 선물세트를 대폭 확대했고, 실제 쓰임새가 많은 다양한 품목들로 구성한 복합형 선물세트의 비중을 강화했다. 장기 불황 및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중저가이면서도 실용적인 CJ제일제당의 가공식품 선물세트가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CJ제일제당은 올해 가공식품 선물세트가 성장할 것으로 예상, 지난해 대비 물량을 10% 수준 늘린 180여종, 720만 세트를 선보인다.선물하는 사람의 진심을 담기 위해 건강지향적인 제품을 다양하게 구성한 세트들을 선보였고, 유통 경로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주력했다.

 

명절 선물세트의 베스트셀러 ‘스팸세트’의 경우, 캔햄 카테고리에서 10년 연속 1등을 차지하는 제품에 걸맞게 ‘스팸단품세트’, ‘스팸고급유세트’, ‘스팸연어세트’, ‘스팸스위트세트’ 등 다양한 세트들을 준비했다. 가격대도 2만원대에서 8만원대까지 폭넓게 구성했다. 특히 올해는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3만원대의 중저가 세트를 주력 제품으로 강화했다. 스팸으로만 구성된 <스팸8호(34,800원 / 스팸클래식 200g*9)>와 지난 명절 큰 인기를 끌었던 스팸과 연어캔을 복합 구성한 <스팸연어2호(46,800원 / 스팸클래식 200g*6 + 알래스카 연어100g*6)가 올 추석에 매출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통적인 명절 선물인 ‘식용유 세트’는 카놀라유와 포도씨유, 올리브유 등 프리미엄유를 중심으로 세트를 구성했고, ‘건강을 생각한 요리유’와 ‘건강을 생각한 요리 올리고당’을 고급유와 새롭게 구성해 건강을 추구하는 실속 있는 소비자들을 겨냥했다. 스페인 현지에서 생산한 ‘안달루시아산 올리브유’와 ‘하이올레익 해바라기유’가 포함된 병 타입의 고급유도 구성을 다양화해 품격 있는 프리미엄 세트로 선보였다. 주력 제품으로는 <백설프리미엄23호(12,800원 / 카놀라유 500ml*2 + 건강을 생각한 요리유 500ml*2)>와 <백설 프리미엄14호’(9,900원 / 해바라기유 500ml*1 + 카놀라유 500ml*2)다.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제품만을 센스있게 구성한 <특선세트>에도 큰 변화를 줬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스팸, 고급유, 연어캔 등을 기본으로 구성하고, 받는 입장에서 쓰임새가 다양한 구성품들을 담은 실속형 복합세트로 새롭게 리뉴얼했다. 그 중에서도 국내 연어캔 열풍을 몰고 온 ‘알래스카 연어’의 비중을 확대 구성하며 선물세트의 고급화와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추천품목으로는 <특선1호(43,800원/스팸클래식 200g*4 + 백설 포도씨유 500ml*1 + 백설 카놀라유 500ml*2 + 오천년의신비 명품천일염 140g*1 + 오천년의신비 명품구운소금 180g*1 + 자연재료 산들애 국내산 한우100g*1 + 백설 진한참기름 80ml*1)>와 <특선N호(스팸클래식 200g*7 + 백설 카놀라유 500ml*2 +건강을 생각한 고소한 참기름 350ml*1)>를 꼽을 수 있다.

 

이외에도 CJ제일제당은 신제품 ‘토종김 한식 김자반’을 추가 구성해 프리미엄 김 선물세트도 다채롭게 선보였다. ‘토종김’ 제품은100% 국산 토종원초라는 자존심을 살린 제품으로, 영양소가 풍부하고 깨끗한 해남지역에서 건강하게 자란 김으로 만들었다. 또한, 건강 선물의 베스트셀러인 ‘한뿌리’ 선물세트도 인삼, 홍삼 등의 복합으로 구성해 건강에 관심이 많이 소비자들로 큰 인기가 예상된다. 특히 지난 설 많은 관심을 받았던 흑삼추출액 100% 제품인 ‘한뿌리 흑삼진액’을 확대 판매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 선물세트 마케팅 담당 장승훈 팀장은 “이번 추석에도 합리적인 가격대에 실용적인 선물세트를 구매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2~5만원대의 중저가와 복합형 선물세트에 집중했다”고 밝혔다. (끝)